생녹용 달이는 법
생녹용 달이는 법
1. 집에서 생녹용보약차를 달여 드세요~!
참고로 한의원의 녹용은 수입건조녹용입니다.
약효면에서도 국산생녹용이 훨씬 좋습니다.
한의원의 녹용은 수출상, 수입상, 도매상을 거치고 비싼 관세 등을 내기 때문에 (총 68%
과세) 가격이 비쌉니다.
생녹용 200g(건녹용 2냥)과 800ml의 물에 생강2쪽, 당귀 3주먹, 대추 3주먹을 넣고 달여서 반으로 줄게 하여 보약차를 만드신 후 여기에 녹용을 달인 녹용엑기스와 같이 드시면 훌룡한 녹용보약차가 됩니다.
[나이별 생녹용보약차 복용량]
성인 : 아침, 저녁 한잔씩 (찻잔기준)
10살~15살 : 아침, 저녁 1/2잔씩 (찻잔기준)
5살~9살 : 아침, 저녁 1/3잔씩 (찻잔기준)
1살 ~4살 : 아침, 저녁 1/4잔씩 (찻잔기준)
보약차는 한달 동안 드시며 일년에 두차례 복용합니다.
생녹용을 건조하면 1/3이 하로 줄어둠
2. 녹용 취급 방법
*녹용은 무조건 냉동보관 해야 합니다.
녹으면 녹용이 말랑 말랑 해지면서 녹용에 함유되어 있는 녹혈이 흘러내리지요.
따라서 녹용을 배송할때 꼭 냉동상태로 얼음 포장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녹용을 받으시면 바로 냉동고에 넣으세요! 생녹용은 물로 안씻기
3. 녹용을 따로 달이는 이유
*녹용은 한약재와 따로 달여야 좋습니다.
녹용을 한약재등과 함께 달이면 한약재 찌꺼기에 녹용의 성분이 흡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따로 달이는 것이지요.
4. 알짜정보
녹용은 생녹용이 좋습니다.
생녹용은 건조녹용보다 약효가 훨씬 좋습니다.
건조녹용은 녹용의 보관과 유통을 용이하게하기 위해 생녹용을 건조시킨 것으로서 녹용의 유효 활성세포들이 이미 죽고 파괴된 상태입니다.
수삼이 건삼보다 효과가 좋은 이유와 같습니다.
ㅇ 녹용달이기
. 당귀 : 녹용 : = 1:1
. 달이는 법 :
녹용 4냥 (1냥 37.5g) : 정수물 패트병 5 (1 .8 L* 5) 병
처음에 강하게 불을 맞추고 약불로 다려 1.5병되게 달이기
ㅇ 인삼 숙성해서 홍삼만들기
. 약한불에서 시작하기
. 수삼 1채 = 750g
7.5냥이 아니고 한국에 와서 보니 6.5냥임 08년 5월 13일 무게 확인
일단 용을 집에서 끊이실려면 기본적으로 꼭 들어가야 하는게 있습니다.
당귀하고 생강은 기본적으로 무조건 들어가야합니다. 이것이 기본입니다..1+1=2라는것같은 이치입니다
강한 불로 털을 그슬러서 남아있는 재등은 칼로 긁어내시면 됩니다. 다만 냄새는 각오하셔야 합니다.
그슬른 녹용을 큰 컵이나 유리병에 소주를 부어놓고 몇시간 지난뒤 작두로 잘라
말리시면 되며 약의 량은 진짜 녹용일 경우 마른녹용 2냥(75그램)이 한재 분량으로 한약재를
첨부하여 끓여서 짜낸물이
30봉(1봉에 140미리정도) 이것을 하루 두번드시면 15일분이됩니다,
거의 황토색에 가까울 정도의 진한 용액이 되어있을겁니다.그러면 식혀서 락앤락 통에 넣고 냉장고안에 넣으셨다가한수저씩 따뜻한 생강차나 꿀차에 타서 드시면 좋아요.
생녹용 다리는 법
1. 생녹용 187.5g(5냥)을 준비한다. 냉동된 생녹용을 개봉하면 피가 흐르는데, . 핏물은 녹혈로서 매우 좋은 약재이다.
2. 생녹용 5냥을 달이려면 물 2,400ml(시판용 200ml 우우팩 약 12개 분량)가 필요하다.
3. 녹용을 달일 용기에물 2,400ml을 넣고준비된 생녹용 5냥을 물이 끓을때 넣는다.
4. 점화 후 처음에는 비교적 강한 불로 유지하면서 약 30분 정도 달인다.
5. 처음 강한 불로 달이는 동안에는 녹용이 끓어 넘치기 쉬우므로 뚜껑을 덮지 않는다.
6. 강한 불로 끓인 후 10분이 지나면 약간 거품이 보이나 녹용 형체는 그대로 유지된다.
7. 강한 불로 15분을 달이면 녹용에 함유된 녹혈이 응고되어 떠오르는데, 걷어내지 말고 잘 저어준다.
8. 30분간 강한 불로 달이다가 녹용 형체가 흐물흐물해지면 불의 세기를 약하게 줄여준다.
9. 약한 불로 한 후 뚜껑을 덮고 한동안 달인다. 센불에서 끓일 때 휘저었으면 넘치지는 않는다.
10. 약한 불로 4-5시간 정도 달이면 분골, 상대, 중대는 다 녹고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하대만 남는다.
11.. 대추 당귀 생강 을 한약제 넣기
12. 녹용 달인물을 거를 때는 작은 그릇에 체를 받치고, 그 위에 한약 짤 때 쓰는 천이나 거즈를 덮는다.
12. 천위에는 녹용 하대 찌꺼기만 남는데 재탕하여도 좋다. 최대한 힘껏 자내어 보관한다.
13. 200ml 컵 4잔(800ml)이 되면 잘 달인 것으로 남으면 더 달이고, 모자라면 물을 붓고 더 달인다.
14. 냉동실 얼음틀로 개당 20g, 48개를 만들어 아침, 저녁 한개씩 대추, 생강, 감초, 당귀를 달여 함께 마신다. (인삼차나 대추차에 넣어 마셔도 좋다)
집에서 내가한 것
1. 들통 가득 물을 넣고 녹용 2냥(큰것은 약성분이 잘안나옴. 잘게 자른 절단 녹용)을
넣고 강불 ..약불로 불조절(24시간)
2. 물이4/5쫄면 들통에 물을 들통높이 2/3를 붓고
당귀. 대추( 많이 넣어야 단맛이 우러나옴) 생강. 감초는 안됨.
3. 10시간 정도 다려서 1팻트병 나오게 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