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게 좋은 보약
1)감기의 초기
보중익기탕(소음인에 좋다) 육미지황탕(소양인에 좋다) 녹용대보탕(태음인에 좋다) 등이 있습니다.
초기감기에 좋은 음식 보약으로는
*이붕고
재료:중간크기의 배 한개,꿀 적당량
먼저 배를 물로 씻어서 물기를 닦고 꼭지부분을 깊게 잘라낸다.속의 살을 숫가락으로 파낸다.배속에 꿀을 3/4정도 채우고 꼭지를 덮은뒤 이쑤시개로 고정한다.배를 냄비에 넣고 물을 반쯤 잠기게 한 다음 30분 정도 은은하게 삶아서 물이 거의 없어 지도록 한다.식혀서 배속의 꿀물을 한 숫가락씩 수시로 먹는다.
효능:어린이들의 심한 기침이 오랬동안 낫지 않을때,허약한 사람들의 감기후 몸조리에 좋다
2)밤에 우는 어린 아이
대개 밤에 잘우는 어린이는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감기에 걸린 경우가 대부분이다.그렇지만 만약 1개월이상 밤에 우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전문의와 상의 하는것이 바람직하다.한약으로는 귀비탕,안심온담탕 등을 쓴다.
밤에우는 어린아이에게 좋은 음식보약으로는
*흰쌀파죽
재료:좁쌀1홉,멥쌀1홉,파 흰뿌리 5개
파의 잔뿌리를 버리고 잘게 썬다.좁쌀 씻은 물에 멥쌀을 넣고 묽게 죽을 쑨다.좁쌀이 거의 익게 되면 파의 흰뿌리를 넣고 고루 저어서 완성한다.
따뜻할때 먹는다.
효능:어린이가 밤에 울면서 오줌이 나오지 않고 배가 아프다고 할때 먹이면 좋다.
2)오줌싸개 어린이
오줌싸개는 4살에서 14살까지의 어린이 가운데 약10%를 차지 할만큼 비율이 높은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5살이상 된 아이가 한달에 2번 이상 오줌을 싸면 오줌싸개라고 봐도 된다.
일반적으로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하는 시기는 한살 반이 되면서 부터이다.
어른도 약1~3%가 오줌을 싼다.부모가 오줌싸개일 경우 자녀도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오줌싸개가 심리적으로 오는 경우는 동생을 얻게 되어 부모의 관심을 얻으려 한다거나,어떤 불안한 마음이 들어서 생기는 것이고,대개는 방광의 내부압력에 이상이 생긴 것이 원인이다.뿐만 아니라 깊은 잠을 자지 못하거나 꿈이 많은 경우에도 오줌싸개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방에서는 신장의 기능이 약해졌을때 주로 오줌싸개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고 치료를 한다.그러니 아이가 밤에 오줌을 쌌을때는 야단치거나 부끄러움을 느끼도록 하는 등의 방법 보다는 신장을 강화시키는 한약이나 음식을 먹이는 것이 훨씬 효과가 있다.한약은 신기능을 강화시키는 육미지황탕이나 심리적인 경우는 귀비탕 등을 쓴다.오줌싸개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보약은
*산수유죽
재료:산수유15~20g,멥쌀100g,흰 설탕 적당량
산수유를 깨끗이 씻고,속에 있는 씨를 빼내어 버린다.산수유를 멥쌀과 함께 냄비에 넣어서 죽을 끓이고 죽이 익을때를 기다린다.흰 설탕을 넣고 잠간 동안 끓인다.끼니때마다 나누어 먹는다.
효능:양기가 부족하여 소변을 자주 볼때,어린이가 밤에 오줌쌀때,냉 대하가 있을때 먹으면 좋다.소양인 체질에 좋다.
주의:감기에 걸려 열이 나는 경우,소변이 찔끔찔끔 나올때는 먹지않는것이 좋다.
3)어린이의 심한 기침
기침은 폐에 들어오려는 유해물질의 침입을 방어하는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긴 하지만 기도에 염증이라도 생기면 기침 자체가 자극이 되어 질병이 계속 되는 한 기침이 끊이지 않고 본래의 방어의 의미보다 고통으로 느껴지기 마련이다.
기침의 원인부터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우선 급한대로 기침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정을 취하고,방안을 따뜻하게 하며,입에 마스크를 하고 코로 호흡하여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적절한 음식과 한약으로 기침을 멎게 한다면 아이의 고통은 훨씬 줄어들 것이다.한약은 삼소음이나 형방패독산 등을 쓰다
.어린이의 심한 기침에 좋은 음식보약은
*살구배 음료
재료:살구씨10g,잘 익은배100g,설탕20g
살구씨의 잡티나 먼지를 제거한 다음 갈아 놓는다.잘 익은 배를 씻은 다음 자른다.두가지를 냄비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부은 다음 배가 익을때까지 끓인다.국물 가운데 찌거기는 버린다.여기에 설탕을 넣어 녹인 다음 따뜻할 정도로 식힌다.2번에 나누어 마신다.
효능:폐가 건조해서 오는 기침이나 천식을 치료할때 먹으면 좋다.
4 어린이 발열
아이가 갑자기 경기를 일으켜서 깜짝깜짝 놀라고,몸을 당기고 뒤로젖히며,눈을 곧추뜨고,
이를 악 물고 입을 다물지 못하는 증상은 대개 고열이 원인인 경우이고 이런 병을 경풍 또는 경기라고 한다.
고열이 나면 즉 체온이 38.5도를 넘으면 온몸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되풀이 하면서 오한이 나고 피부혈관이 수축하면서 추위를 느끼게 된다.우리의 몸에서 열이 나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죽이고 세포내부의 화학 작용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으나 38.5도 이상의 열은 아이들에게 치명적일수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뇌에 대한 충격이다.
열성경련은 약15분 정도 고열이 지속되는데 열이 내리고 나면 아무런 후유증이 없다.그러나 1년에 5번이상 열성경련을 일으키는 어린이들은 예후가 좋지 않으며 간질일 가능성도 있고,심한 열성 경련을 앓고 난 다음에 간질이 될수도 있다.따라서 이런 어린이들은 뇌파검사를 통해 간질인지 열성경련인지 감별하는 것이 좋다.
열성경련은 무엇보다 먼저 급하게 열을 떨어뜨려야 한다.가장 간편한 방법이 손가락 발가락끝을 찔러서 피를 몇방울 떨어 뜨리는 것이며,열이 오를만 하면 해열제를 먹이거나 항문에 넣는것이 좋다.
아주 급하게 열이 오를때는 알콜과 얼음물을 반반씩 섞어서 가슴을 제외한 팔 다리에 발라 물을 증발시켜서 열을 내리는 방법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것은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고,급체를 방지하는 것이다.
평소에 몸에 좋은 한약과 음식, 운동 등으로 면역을 강화 시켜야 한다.
한약은 체질과 원인에 따라 치료하며 고열이 심할때는 황연해독탕이나 삼황사심탕 ,청심강화탕 등을 쓴다.
어린이가 고열로 기운을 잃거나 미열이 있을때 좋은 음식보약은
*배죽
재료:배3개.멥쌀1홉
물2000cc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배를 짓찧어 즙을 낸다.냄비에 배즙을 넣고 끓이다가 쌀을 넣고 죽을 쑨다.따뜻할때 먹는다.
효능:어린이가 몸에 열이 있어서 정신이 흐릿하고 가만히 있지 못하면서
음식을 먹지 못할때 먹이면 좋다.
*감두탕
재료:검정콩500g,감초30g
검정콩을 깨끗이 씻는다.감초를 잘게 썬다.검정콩과 감초를 물4000cc에 넣고 푹 달여서 2000cc가 되면 불을 끈다.콩과 감초를 버리고 물을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수시로 소주 한잔 정도씩 먹인다.
효능:어린이가 몸에 열이 있어서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음식을 먹지 못할때 먹이면 좋다.
5)놀란 다음 경기를 하는 어린이
어린이는 기운이 튼튼하지 않아 강한 소리나 빛에 잘 놀라게 된다.
경기를 일으키는 아이의 증세는 다양하다.어떤 아이는 아픈곳이 전혀 없어 보이는데 얼굴과 입술이 파랗다가,밤이되면 이를 악물고 혹은 손발을 오므렸다 폈다 하면서 정신이 몽롱해 지기도 하고 어떤 아이는 눈을 치켜뜨고 몸을 뒤로 한참동안 젖혀 있다가 깨어나기도 한다.또 어떤 아이는 잘 놀다가 어른들이 급하게 부르는 소리를 듣거나 낯선 사람을 만날때,또는 뭔가 색다른 것을 보기만 해도 하루에도 2,3번씩 축 늘어지기도 한다.
이렇게 경기를 일으키는 아이들은 대부분 감기나 몸살,급체 때문에 열이나면서 2차 증상으로 경기를 일으키는 것이 대부분이다.그렇게 자주 깜짝 놀라고 우는 아이는 빨리 기운의 소통을 정상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제일 좋은것은 한약과 함께 사관침으로 막힌 기운을 소통시켜 주어야 한다.한약은 귀비탕 이나 온담탕 등을 쓴다.
경기를 일으킨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보약은
*죽순 볶음
재료:신선한 죽순250g,땅콩기름,소금
신선한 죽순의 껍질을 벗기고 다듬은 다음 잘게 잘라서 깨끗이 씻는다.땅콩 기름을 끓여서 거기에 죽순을 넣고 잠깐 동안 볶고 소량의 소금을 넣는다.한꺼번에 조금씩 먹인다
효능:어린애들의 경련,발열,두통에 좋다.
6)밥을 먹지 않는 어린이
식욕이 없을때 어떤 사람은 입이 쓰다고 말하고,어떤 사람은 입이 달다고 말한다.입맛이 쓰게 느껴지는 사람은 몸 속에 열이 많은 사람이고, 입맛이 달게 느껴지는 사람은 속이 찬 사람이라고 본다. 어린아이들은 물 마시는 것을 살펴보면 알 수가 있다. 속에 열이 많아서 밥을 먹지 못하는 아이는 물만 찾는다. 이런 아이에게는 맵고 자극성이 강한 음식을 먹이면 밥맛이 더욱 떨어지고 물만 더 마시려 한다.
이에 비해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아이는 속이 차기 때문에 밥맛이 없는 경우다. 이럴 경우에는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과자 등을 주면 식욕이 더 없어진다.
얼굴이 창백하고 ,잠잘 때 식은 땀을 흘리고, 뼈대가 가는 아이들은 타고날때 이미 약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몸을 보하는 약이 필요하다. 하지만 활기차고 목소리가 강한 아이들에게는 무엇이든 잘 먹게 하는 것이 바로 보약이 된다.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은 대부분 비위의 기운이 약해서 음료수나 군것질을 좋아한다. 그런 아이에게는 비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약을 먹이거나 음식으로 보강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한약은 비위의 기능을 향상시켜 식욕을 생기게 하는 양위진식탕,삼출건비탕 등을 쓴다.음식보약으로는
* 양고기 죽 *
재료: 신선한 양고기 150~ 250 g, 찹쌀 적당량
양고기와 찹쌀을 함께 끓여서 죽을 쑨다. 따뜻하게 데워서 먹는다. 끼니 때에 반찬을 곁들여 먹어도 된다.
효능: 비위가 허약하고 몸이 찬 아이에게 먹이면 좋다. 주로 소음인에게 좋다.
주의사항: 양고기를 먹는 동안에는 반하나 석창포가 들어간 한약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숨어있는 뇌경색 찾아 내는 법 (0) | 2011.09.29 |
---|---|
관절통증해소 (0) | 2011.03.31 |
관절염 (0) | 2009.12.05 |
척추병 (0) | 2009.10.31 |
◆ 노화의 감각적 진행 속도 ◆ (0) | 2009.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