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

구도 잡을 때- 피해야할 배열들...

리 나날 2009. 6. 29. 16:03
구도 잡을 때- 피해야할 배열들... | 수채화  
 

 

 

 




피해야할 배열들(Arrangements to Avoid)






캔버스를 반으로 자르지 말라. 그림이 추저울에 앉아 있다고 생각하라. 한 쪽에 지나친 무게를 두지 말라.



물체를 짝수로 두지 말라.  대신 홀수로 하라. 다양함이 그림의 맛이다.
대상들이 서로 거울 보듯하는 형식직인 배치를 멀리하고 비형식직인 배치를 하게 되면
형식적인 때 배우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배울 것이고 더 감동을 주는 화가가 될 것이다.






평행선이 너무 많은 것을 피하라. 같은 방향으로 나가는 선이 너무 많으면 구도의 흐름을 망친다.






가장자리를 피하라.
가장자리를 따라가거나 가장자리로 접하는 걸로 끝나는 물체들은 시선이 그림의 가장자리를 벗어나버리게 할지 모른다.



물체를 중심에 두지 말라. 관심있는 물체는 그림의 중심에 놓아서는 안된다.
비형식직인 구도보다 쉬울지는 몰라도 형식직인 구도의 한 예가 되며 초심자는 피해야한다.
물체들을 중심을 벗어나 두며 비형식적인 배치에 도전해보라.





너무 복잡하게 하지 말라.
커다란 명도 덩어리를 만들기위해 복잡한 물체들을 함께 엮어주면서 복잡한 구도를 단순화하라.





그림에서 접하는 선, 면들을 피하라. 한 점에서 혹은 가장자리에서 서로 닿게 하지 말고 물체들을 겹치게 하라.




물체나 덩어리들을 똑같은 공간이나 칸으로 나누지않도록하라. 삼등분하는 대신에 어떤 덩어리도 같지 않게 하라.



(발췌 : Watercolor Composition made easy, David R. Becker, North Light Books, p. 16-17)